김홍남 金紅男 / Hongnam Kim


경력


1982년-1988년 미국 메릴랜드주립대학 미술대학 미술사학과 전임강사/조교수
1988년-1991년 미국 아시아소사이어티 록펠러동양미술관 학예연구실장
1991년-2013/현재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교수/명예교수
1995년 8월-2001년 8월 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 제4대 관장
2003년 10월-2006년 8월 국립민속박물관 관장
2006년 8월-2008년 3월 국립중앙박물관 관장
2006년-현재 한국고고미술연구소(국립중앙박물관 동원학술재단), 이사
2013년-현재 내셔널트러스트문화유산기금 산하 역사인물옛집기념관 총관장
2011-현재 AMI아시아뮤지엄연구소 소장


주요저서 및 논저


『중국 한국미술사』, 학고재, 2009.
『중국고대회화의 탄생』, 국립중앙박물관, 2008.
『탐매…매화를 찾아서』, 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 1997
The Life of a patron - Zhou Lianggong(1612-1672) and the painters of 17th century china, China Institute in America, New York, 1996. 10. 1.
Korean Arts of the Eighteenth Century: Splendour and Simplicity,(주필/공저) The Asia Society Galleries, Abrams, 1993.
The story of a painting: a Korean Buddhist treasure from the Mary and Jackson Burke Foundation, The Asia Society, 1991.
「중국<郭子儀祝壽圖>연구 : 연원과 발전」, 『미술사논단』33, 2011. 12. 30.
「宮畵 : 조선 궁궐 속의 “民畵”」, 『民畵와 裝飾屛風』, 국립민속박물관, 2006.
“The Story Of Water In Asian Art”, Water(withoutyou,I'mnot), Generalit at Valenciana (Charta), 스페인 발렌치아비엔날레 전시도록, 2005. 9. 16.
「고유섭과 한국회화사 연구」, 『미술사학연구』248호, 한국미술사학회, 2005. 12. 30.
「朝鮮時代 <宮牧丹屛> 硏究」, 『미술사논단』제9호, 1999. 11. 27.
“An kyon and the Eight Views Tradition : An Assessment of Two Landscape in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Arts of Korea, pp.366-401. 1998. 6. 20.
“Tragedy and Art at the Eighteenth Century Joseon Court”(18세기 조선 궁중의 비극과 예술), Orientations, Vol.25 No.2, February, 1994.
「18세기의 궁중회화-유교 이상국가의 실현을 향하여」, 『18세기의 한국미술 : 자아발견과 독창성』, 국립중앙박물관, 1993.
「미술사와 박물관」, 『미술사학』제6집, 한국미술사교육연구회, 1992.
「程正癸의 江山臥遊圖의 17세기 中國繪畵史上의 의미」, 『전국역사학대회 논문집』, 한국미술사학회, 1991.
「武寧王陵出土盞의 중국 도자사적 의의-年代추정이 가능한 중국 最古의 白磁로서」, 『백제문화』Vol.21, 공주대학교 백제문화연구소, 1991.
“China's Earliest Datable White Stonewares from the Tomb of King Muryong(d.A.D.523), Paekche, Korea”, OrientalArt(London, England), Vol.37 No.1, 1991.
“A Korean Buddhist Triad in the Burke Collection”(벌커콜렉션소장 朝鮮시대의 三尊佛畵), Orientations Vol.21 No.12. 1990. 1.
“The Dream Journey in Chinese Painting: From Jong Bing to Cheng Zhengkui”, Asian Art, VolⅢ. No.4, Oxford University Smithsonian Institution, 1990.
“An Iconological Study Of The Sun-And-Moon Landscape Screens Of Yi Palace Hall ; Monarchy And The Confucian Principle Of Government”, 18th Century Yi Dynasty, The Asia Society : New York, 국제학술심포지엄, 1989. 2.
“Chou Liang-Kung And His Tu-Hua-Lu Painters: Social and EconomicAspects of 17th-century China,” Artists and Patrons-Some Social and Economic Aspects of Chinese Painting, University of Washington Press, 1989.
「日本靜賀堂소장 許九敍필의 書扇- 許九敍의 국적문제」,『미술자료』40호, 국립중앙박물관, 1987. 1.